블로그 이미지
문래동 이야기.
낭만_커피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today
  • yesterday
2009. 7. 5. 10:51 문래동 아티스트


1. 기쁨을 소리로 표현하는 것은 쉬운데 텍스트로 표현해내는 건 어려운 것 같다. 기쁘다. 기쁘다. 기쁘다. 기쁜 것도 정도가 있는데 텍스트에서는 억양이라든지 소리를 통한 강조라든지 하는 ‘말’이 가진 기능을 담아내지 못하니까. 음 느낌표를 덧붙이면? 기쁘다! 기쁘다! 기쁘다! 아무래도 기쁘다. 보다는 기쁘다! 가 분명히 더 기뻐 보이기는 한데 뭔가 부족해. 그렇다면 부사를 덧붙여서 의미를 좀 더 강조해보자. 몹시 기쁘다. 무척 기쁘다. 매우 기쁘다. 그렇지만 그것도 성에 차지 않는다. 뭐랄까. 너무 문학적인 표현이야. 낄낄. 그렇다면 졸라 기쁘다. 는 어때? 음 물론 매우 몹시 무척보다는 ‘졸라’가 훨씬 더 파고드는 표현이긴 한데 바람직한 언어는 아니니까. 아니면 이런 건?

그날이 오면, 그 날이 오며는
삼각산이 일어나 더덩실 춤이라도 추고
한강물이 뒤집혀 용솟음 칠 그 날이
이 목숨이 끊기기 전에 와주기만 할 양이면
나는 밤하늘에 나는 까마귀와 같이
종로의 인경을 머리로 들이받아 울리오리다.

두 개골은 끼어져 산산조각이 나도
기뻐서 죽사오매 오히려 무슨 한이 남으오리까
그날이 와서 오오 그날이 와서
육조앞 넓은 길을 울며 뛰며 뒹굴어도
그래도 넘치는 기쁨에 가슴이 이어질 듯하거든
드는 칼로 이 몸의 가죽이라도 벗겨서
커다란 북을 만들어 들쳐메고는
여러분의 행렬에 앞장을 서오리다.
우렁찬 그 소리를 한번이라도 듣기만 하면
그 자리에 거꾸러져도 눈을 감겠소이다.

과장된 표현과 기교가 섞인 표현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앞의 예들보다는 훨씬 더 기뻐 보인다. 역시 글은 힘들어. 기쁨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두개골을 박살내고 가죽까지 벗겨야하다니. 행복감에 젖은 표정으로 세 음절만 내뱉으면 ‘기쁘다’는 것을 힘들이지 않고 표현할 수 있는데.

2. 어쨌거나 나는 기쁘다. 이곳에 너무 잘 온 것 같아. 하루하루가 너무 재밌어서 죽을 것 같다. 오늘의 일정은 여섯시부터 시작되었다. 전 날 친구를 만나서 늦게까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작용 반작용으로 오늘은 퍼졌다. 썼던 글들을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리고 음악을 듣고 낮잠을 조금 자고 하면서 나의 아지트를 지켰다. 여섯시가 되어서 LAB 39 카페를 찾았다. 가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는 며칠 동안 카페 일은 하나도 돕지 않고 커피만 얻어 마시고 있다. 좋다. 좋다. 좋다.

3. 카트린의 집들이 전시. 스크린엔 미셸 공드리의 영상 제작 과정이 담긴 영상이, 테이블 위에는 파스타 샐러드와 같은 먹을거리, 아이스박스엔 맥주가, 벽에는 카트린이 그린 일러스트와 직접 만든 인형들이. 완벽하잖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것들을 즐기기 위해 찾아온 사람들이. 마임가, 사진작가, 디자이너, 미디어 아티스트, 바리스타, 바리스타의 선배인 공무원, 카트린의 어학당 친구들. 내가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소파에 앉아서 방석 위에 앉아서 웃으며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나도 자연스럽게 끼어서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 중 하나가 되었다. 내가 맡은 것은 간디학교에서 온 전혀 스무 살 같아 보이지 않는 스무 살 학생의 역할.

4. 커피포트에 물을 끓여서 담그고 있기도 하고 폼 클렌징으로 정성스럽게 닦아주었으나 내 발바닥은 여전히 새까맣다. 어제 맨발로 춤을 췄거든. 그런데 이사도라 던컨 같은 우아한 춤을 춘 게 아니라 칵테일 엎어진 것과 타다 만 담배꽁초가 버려진 창고 바닥에서 춤을 췄더니 발이 그렇게 됐다. 어제는 새벽까지 문래 예술 공단 내에 비트가 강렬한 음악이 들리고 사람들 떠드는 소리가 들리고 민원 받은 경찰이 제재를 가하는 소리가 들리고. 나는 전시회인 줄 알고 갔다가 얼떨결에 그 파티에 동참해버렸다. 빈 창고에 문래 작가들의 일러스트 작품, 조각 작품 등을 설치하고 디제이들이 믹싱을 하는 파티. 오예. 그런데 앰프에서는 클럽 음악이 미친 듯이 흘러나오는데 사람들이 춤은 안 추고 바깥에서 얼쩡대기만 해서 회화를 하시는 문래 작가 분과 함께 플로어에 들어가서 춤을 췄다. 예술가들과 파티 고어들이 모인 것 같은데 또 그렇게 망석을 깔아주는데 사람들이 고상을 떠는지 춤을 안 춘다. 뭐 상관없다. 나는 신발을 벗고 춤을 췄다. 기쁨에 겨워서.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